민족갈등을 겪고 있다. 뿐만 아니라 영국, 벨기에, 캐나다 등에서도 이러한 양상이 전개되고 있는데 특히 캐나다의 경우 프랑스계인 퀘벡주가 분리독립을 위한 강력한 운동을 전개하고 있고, 이와 함께 더 많은 자치를 획득하기 위한 원주민들의 도전도 심화되고 있다.
민족주의에 대한 정의를 먼저
민족주의는 자연히 전통문화와 기존질서에 대한 비판과 변혁에의 의지를 강력하게 표출했다.
전통과 근대에 대한 이분법적 사고는 비단 이광수뿐만이 아닌 그 당시 서구 문화를 선구적으로 접한 일부 근대주의자들의 동일한 사상체계이기도 하였다. 외래 문화 수용에 있어 비판적이고 주체적인 수용
사상적으로 개발된 소수 관인 엘리트들이 주를 이룬다. 한편 보수주의자들은 그들이 누리고 있는 혜택을 지키기 위해 자신들이 머물고 있는 세계를 고수하고자 하는, 주자주의의 이념에 깊숙이 침윤된 관인들, 유림, 농촌자식들이 주를 이루고 있다. 개항이라는 것을 중심으로 온건 개화파와 급진 개화
부분은 200만 조선족이 살고있는 동북3성 지역에서 중앙정부에 반기를 들고 ‘한국편입’을 주장하는 사태가 벌어질까 하는 것과 중국 변방의 우환거리가 동시다발적으로 터지는 것과 남북한과 동북3성지역의 ‘한민족’이 민족주의의 가치아래 하나로 뭉치는 민족성을 두려워하기 때문이다.
민족문화의 전통성과 자주성, 우수성 등이 강조되곤 한다. 중요한 것은 한 민족의 문화현상이나 미의 표출은 민족의 자연, 사상, 경제, 사회관 등과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올바른 우리의 전통적인 문화나 미적 특성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먼저 전통문화의 생산현장에 대한 진솔한 관
사상의 특징 중 하나는 교육을 통해 국민의 인식을 개선하고 국가적 독립을 실현하기 위한 노력이라고 할 수 있다. 그는 교육을 통해 국민의 자각과 자립정신을 부각시키고, 한국 문화와 역사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키는 데 큰 역할을 했다. 또한, 그의 교육 철학은 자주독립과 민족주의를 중요하게 여겼
민족 중심주의를 대표하는 것으로 민족주의를 들어볼 수 있다. 가령, 한민족의 범주에 북한 주민과 해외 동포를 포함시키는 것에 대해 거부감을 보이는 경우를 들어볼 수 있다. 또한, 우리 일상에서 외국 아이를 입양하거나 해외동포 2세나 3세, 외국인과 결혼한 한국인에 대해서는 한민족으로 다소 거
민족주의 이론과 한국민족주의의 특성
▶ 민족주의의 두 차원 ◀
민족 개념에 대한 상이한 시각은 ‘민족국가 건설을 위한 이념이자 운동’으로서의 민족주의에 대한 상이한 해석으로 나아간다. 프랑스적 상황의 민족주의는 계몽사상의 세례를 받은 혁명 세력들이 절대왕정과는 다른 근대 민주주
민족적 민주주의’라는 구호를 내세웠고, 민족적 민주주의의 이름아래 국가의 권력은 대통령 중심으로 사유화되었다. 박정희 정권은 또한 삼선개헌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북한의 무장침투 가능성을 강조하면서 국민들에게 위기감을 불어넣는 동시에 ‘자주국방’, ‘자립경제’라는 민족주의 구호를
민족협동전선인 신간회에 수용되었다.
1926년 초 한국 사회 공산주의 진영은 크게 보아 4단체합동위원회(화요회·북풍회·조선노동당·조선무산자동맹의 합동 단체로, 사실상 조선공산당 표면의 단체이다.)와 전진회(前進會 : 서울청년회의 사상단체)의 두 갈래로 나뉘어 있었다. 이 중 전진회는 1926년 3